Nas & Common - Uncommonly Nasty: Remixed By Soul Supreme & Statik Selektah 원고의 나열

대형 레코드점 내의 흑인 음악 진열장 한편에서 발견한 하나의 음반, 이 앨범에 대한 홍보 문구가 있다면 분명히 이런 글이 적혀있을 것이다. '미국 힙합의 중심 나스(Nas)와 커먼(Common)을 한 자리에!'. 너무 판에 박힌 카피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가게에 들어선 예비 구매자를 강하게 유혹할 수 있는 글은 아마 이것밖에 없을 듯하다.

KRS-1, 빅 대디 케인(Big Daddy Kane) 등과 작업해온 프로듀서 소울 슈프림(Soul Supreme)과 믹싱 디제이로 각광받는 스태틱 셀렉터(Statik Selektah)가 공동으로 리믹스한 트랙들이 모인 이 앨범은 나스와 커먼의 (광)팬들에게는 최고의 아이템인 동시에 초유의 작품 중 하나로 기억될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순전히 노래를 듣는 목적보다는 소장에 의미를 두는 쪽으로 그 가치가 기운다.

그들에게만 그렇다. 열네 곡이 수록된 본 작품은 이전에 공개되지 않은 노래들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약간의 희소성이 있지만 그나마 알려진 곡이라고는 커먼의 'The Light', 'Resurrection과 <Stillmatic 앨범의 히트곡 'Got Ur Self A...', 제이 지(Jay-Z)를 향한 디스 곡인 'Ether' 정도이니 두 대형 래퍼를 동시에 만난다고 좋아했다간 대형 곡만 쏙 빼놓은 리스트에 당황하게 될지도 모른다.

2007/07 한동윤 (bionicsou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