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kira - She Wolf 원고의 나열

차트 상위권을 정복하는 트렌디한 전자음악과는 다른 모양새지만, 일렉트로니카와 디스코의 균형감 있는 조화가 상당한 멋을 풍기는 작품이다. 살랑거리는 느낌으로 곡을 가볍게 꾸며주는 기타 리프와 확실한 선을 드러내면서 충분한 바운스감을 부여하는 베이스가 1970년대의 향기를 뿌리며 도입부와 간주 역할을 하는 'S.O.S she is in disguise' 파트는 1990년대 테크노의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킨다. 게다가 간주를 타고 등장하는 전자음의 삽입은 하우스, 트랜스 특유의 전형적인 진행으로 전자음악으로서의 미덕을 보여준다.

간간이 들어가는 추임새도 노래를 더욱 튼실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숨소리, 늑대 울음을 흉내 내는 소리, '아~'하며 짧게 관능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육성 효과음 덕분에 노래는 같은 비트와 멜로디가 반복됨에도 긴장감이 살아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단순한 주입임에도 아이디어와 치밀함이 감지되는 부분이다.

막바지에 다다라 나오는 바이올린 연주는 곡 스타일을 완벽하게 디스코로 전환해 또 다른 재미를 제공한다. 각 버스(verse)를 벗어날 때마다 잠깐잠깐 휙 하고 등장하긴 하지만, 강하게 임팩트를 주기 위해 노래가 끝나기에 앞서 네 마디만 볼륨을 높여 심어 놓았다. 청취자를 감질나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짧게 넣은 것,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영민한 구성이다.

빌보드 차트 11위, 영국 차트 4위에 오른 것으로 흥행을 마감한 것이 아쉬울 정도다. 주류에서 선호하는 양식은 아니더라도 단순함을 피해 팽팽함을 구축한 웰메이드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2009/10 한동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