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온스(Neons) - a-809 원고의 나열

지난 3월에 출시된 뜨거운 감자의 다섯 번째 앨범 <시소>는 영화는 없지만 어떠한 이야기를 상상하며 연주곡과 노래를 만들었다는 독특함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었다. 오리지널 사운드트랙(OST)이 아니라 '가상의 사운드트랙(IST, imaginary soundtrack)'이라는 신종 표현도 만들어 내며 화제가 됐다.

이들이 하지만 최초는 아니다. 공일오비의 4집 <The Fourth Movement>에 실린 '푸른 바다의 전설'은 자신들이 쓴 동명의 짧은 소설에 배경음악이 되었고 타블로와 페니(Pe2ny)의 프로젝트 그룹 이터널 모닝(Eternal Morning)의 앨범은 열두 편에 달하는 상상의 영화를 만들어 각 곡에 사운드트랙이란 의미를 부여했다. 영화가 있든 없든, 스토리가 실재하든 안 하든 보통의 음악들과는 다르게 듣는 이의 상상력을 부추기는 재미를 준다.

몽구스(Mongoose)의 몬구가 꾸린 1인 프로젝트 네온스(Neons)의 비정규 데뷔작 <a-809> 역시 어쩌면 그러한 가상 사운드트랙 앨범이 될 듯하다. 음반의 부클릿에는 슬픔과 쓸쓸함, 왠지 모를 시름이 묻어나는 한 편의 소설이 담겨 있다. 그것에 기반을 한 듯 즐거움이라든가 밝은 내음은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 노래들이 펼쳐진다. 그가 쓴 글에서 '네온'이라고 칭하는 것이 사랑인지, 감정을 일컫는 것인지, 무엇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어쨌든 노래를 들으면서 네온스가 써 내려간 이야기를 보는 작업이 병행되어야 할 것 같다.

일렉트로팝, 1980년대 분위기를 느껴 볼 수 있는 신스 팝이 음악적 근간이지만 수록된 일곱 곡은 전혀 춤곡의 기운을 품지 않는다. 템포가 빠른 곡이라도 댄서블하다는 생각을 들게 할 정도는 아니다. 전반적으로 정물(情物)에 가까운 침착한 가사가 이유가 되지 않을까 한다. '혼잣말 / 나, 아직도 혼잣말 잘하니?' 중 '홀로 걷는 이 밤, 그림자도 없으니 정말 나 혼자네.'라는 노랫말이나 '별의 노래'에서 '밤바다 밤바람에 취해 저 별들을 보며 난 눈을 감았네.' 같은 표현 덕분에 네온스의 앨범은 안정감을 한껏 드러낸다.

나라 안팎으로 주류 음악계의 차트 상위권에 들어서는 일렉트로팝과는 전혀 다른 골격의 반주도 음악을 안락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해 주는 요소다. 케샤(Ke$ha), 레이디 가가(Lady Gaga) 같은 센 형식이 아니라 아울 시티(Owl City)나 원기를 조금 뺀 컷 카피(Cut Copy)를 마주하는 기분이다. 부유하듯 은은하게 퍼지는 코러스가 매력적인 '별의 노래', 군중 속의 고독에 따른 페이소스가 진하게 밴 '혼잣말 / 나, 아직도 혼잣말 잘하니?', 아기자기한 전자음과 플레이걸(Playgirl) 김소라의 보컬이 귀여움을 곱절로 늘리는 '눈물의 루비', 칩튠(chiptune)에 근접한 사운드를 내는 'Queen's cafe' 등은 아담하고도 소담스러운 멋을 전한다.

쾌활하거나 환한 모습을 내보이는 작품은 아니지만 편안함을 제공한다. 고운 선율, 감상적이며 솔직함이 느껴지는 노랫말은 각 곡의 여유로움을 보강한다. 듣는 이들은 음반에 담은 소설의 비애감과는 조금은 다른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일곱 편의 노래와 네온스가 쓴 글을 매치해보는 것도 앨범에 심은 재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흥미를 유발하는 홀로서기다.

-수록곡-
1. 별의 노래
2. 첫눈에 반한다는 그런 말을 나는 믿어
3. 혼잣말 / 나, 아직도 혼잣말 잘하니?
4. 바보 같은 내 모습
5. Baby swing
6. 눈물의 루비
7. Queen's cafe

전 곡 작사, 작곡: 네온스, 프로듀싱: 달파란

2010/05 한동윤 (www.izm.co.kr)


덧글

  • 오리지날U 2010/05/06 09:18 #

    프로듀서 달파란이군요.
  • 한솔로 2010/05/06 16:00 #

    네, 달파란 씨 입니다.
  • Makaveli 2010/05/07 07:50 #

    오 달파란 아저씨 프로듀서 로써의 움직임은 오랜만이네요 정말..
  • 한솔로 2010/05/08 17:58 #

    언제 음악을 하셨는지 가물가물해질 정도죠?
  • 땅콩 2010/05/09 20:40 #

    달파란의 본명이 김민기인가요???H20에 있었던???
  • 한솔로 2010/05/10 11:08 #

    김민기 씨는 다른 분이고요 강기영 씨라는 분이에요. 나중에 삐삐밴드로도 활동 했던...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