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출연, 발상의 전환을 원고의 나열



지난 8월 1일, 힙합 그룹 DJ DOC의 리더 이하늘이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이 큰 파문을 일으켰다. “<강심장>을 안 하면 자기네 방송에 출연 안 시켜 주신다며 스케줄을 빼 주셔서 널널한 주말 보내게 해 주셨다”로 시작한 내용은 SBS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아서 같은 방송국에서 하는 음악 프로그램인 <인기가요>에도 나오지 못하게 되었음을 주장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가수들을 방송의 소모품 정도로 생각하고 권력을 휘두르는 PD들의 행태에 대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이번 사건에 대해 SBS 측에서는 사실무근의 일이라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기획사 관계자 중 다수는 경쟁 프로그램에 출연한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는 것에 대해 오랫동안 자행되어 온 문제라며 어쩔 수 없다는 듯 관망하는 상황이다. 암암리에든, 대놓고 그런 일이 있었든 이번 이하늘의 발언은 우리 방송계와 대중음악계의 몇몇 고질적 문제점이나 사고의 전환을 요구하는 부분을 시사한다.

방송 출연을 빌미로 PD들이 마치 무소불위의 힘을 가진 사람이라도 된 양 권위를 앞세워 행동한다는 것이 첫째다. 프로듀서는 좋은 방송을 만드는 것을 우선 사명에 두어야지 특정 이익을 위해서나 파벌을 지킬 목적으로 출연자를 선별해서는 곤란할 것이다. 이하늘의 말처럼 음악인을 단순히 어떠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프로그램을 함께 꾸미는 동반자로 보는 자세도 갖춰야 할 듯하다.

가수들 또한 얼마 안 되는 음악 방송 아니면 버라이어티 쇼에만 집착하는 사고를 과감히 버려야 한다. 모름지기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음악에 매진해야 할 텐데 요즘에는 디지털 싱글을 내고 몇 번 무대에 섰다가 예능 영역에 몸을 내던지는 게 다반사다. 음악에 대한 진지하지 못한 마음가짐 탓이며, 그게 더 이름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고 돈을 벌기에도 수월하다는 1차원적인 생각 때문이다. 진정으로 음악에 뜻이 있다면 방송국 밖으로 과감하게 행군할 줄도 알아야 한다.

세 번째로 이름뿐인 대한가수협회의 방관적 처신도 빼놓을 수 없다. 명색이 가수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창립된 단체임에도 이런 사안에 대해서 별다른 행동을 취하지 않고 있으니 한심할 따름이다. 이미 예전부터 가수들의 출연 불이익 문제가 떠돌았던 사항이지만 그것을 정확히 확인하고 개선하는 일에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인 적이 없는 것 같다. 유명무실이 이처럼 잘 어울릴 수 없다.

혹자는 DJ DOC의 경우는 그나마 낫다고 말한다. 유명하거나 화제성이 없는 인물은 방송에 출연할 엄두도 내지 못하니 이 말도 일면 옳다. 인지도가 없고 기획사의 도움마저 못 받는 가수들에게는 어쩌면 행복한 고민으로 느껴질 일이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문제들이 일거에 해결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가수 본인과 자신의 노래를 더 효과적으로 광범위하게 알리고자 그들은 도합 3개뿐인 공중파 방송의 문을 쉼 없이 두드릴 것이고, 이러한 사정을 아는 일부 PD들은 계속해서 고압적인 자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까닭이다. 그러나 방송 제작자는 시청률에 연연하기보다는 프로그램의 질을 염두에 두고 출연자들과 같이 호흡해야 한다. 가수들은 자기가 진실로 음악을 하려는 사람인지 자문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다방면으로 음악에 대한 활동을 시행해 나간다면 방송에 대한 상충은 줄어들 것이다. 체제의 변화가 여의치 않다면 태도를 바꾸는 편이 더 낫다.

(한동윤)

위클리경향 888호


덧글

  • tag 2010/08/14 23:47 #

    사람의 그릇된 욕망이란 건 일견 당연한 듯 보이지만,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굉장히 뒤틀려 있는 듯 보여요. 사회 전반에 걸친 현상이라 뭐라 나무랄 수도 없고요.
  • 한솔로 2010/08/15 16:33 #

    이런 사람, 저런 사람이 사는 데이긴 한데 이상한 시스템에서 변함없이 관행으로 되풀이되다 보니까 결국 고름 터지듯 터지는 거겠죠.
  • 용PD 2010/08/15 22:15 #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요 담당PD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 한솔로 2010/08/17 19:28 #

    가장 단순하고 평이한 방식이지만 기본적인 다채로움의 확보와 공연다운 무대를 만드는 것일 텐데요, 유명하지 않은 가수를 출연시킨다는 게 프로듀서 입장에서는 일종의 모험이고 기획사들의 입장을 감안해야 하니까 쉽지 않겠죠. 그리고 시각적인 것에 치우쳐서 정작 노래를 부르는 것 같지 않은 라이브를 듣는 것보다는 자질을 검증할 수 있는 라이브 무대를 만드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방송국에서는 시청률을 생각하고 방송에 들어가는 비용을 신경 쓰지 않을 수가 없으니 음악 방송 피디 혼자만의 노력으로서는 이루기 어렵겠죠.
  • mikstipe 2010/08/17 11:12 # 삭제

    근데 참 흥미로운 것은 카라와 포미닛이 함께 묶여 일본 방송 프로그램에 한 주에 같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과연 유니버설 저팬은 일본 방송국에 로비를 안했을지 궁금해지더라구요. 일본이라고 과연 이런 부분이 전혀 없을지.. 결국 방송국 음악 프로그램 PD들이 모든 레이블들과 공명정대한 '탕평책'을 쓸 환경은 앞으로도 나오기 힘들겠지만, 다만 PD가 일부분에 대해서는 선곡의 자율권을 확보하게 해주고, 그 부분에서 정말 실력있다고 판단되는 뮤지션을 선택해 방송에 추천하는 방식을 택하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실 음악 중심 전 MBC프로그램이 박준흠씨와 손잡고 그런 시도를 한 거 였는데, 카우치 사건으로 모든게 무너졌죠.
  • 한솔로 2010/08/17 19:31 #

    완전히 재량권을 주는 경우가 드물겠죠. 게다가 모든 음악 프로그램이 굳이 1위를 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어디 유통사나 음원 업체랑 연계해 판매량을 따져서 인기를 매기고 그 위주로 출연자를 섭외하다 보니까 언더그라운드는 아예 기회가 없는 것이기도 하고요. 이런 시스템이 고착화된 게 안타깝습니다.

    그 시도가 박준흠 씨가 연관된 것이었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