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S#arp) - Yes 보거나 듣기



외래어 표기법에 의해서 쓰면 샤프라고 표기해야 하지만 어디서든 샵이라고 쓰니 그냥 샵이라고는 쓰는 샤프의 1집은 꽤나 괜찮았고 신선했다. 미국에서 살다 온 존(김영진)의 랩은 근사했고 여성 래퍼 오희종의 래핑은 통통 튀면서도 힘이 있었다. 보컬을 맡은 이지혜는 은근히 노래를 잘했고 서지영은 귀여운 외모로 더 어필했으나 목소리도 매력이 있었다. 장석현은 분명히 이상민의 지도 편달하에 특이한 플로우를 구사했고.

구성원들이 지닌 개성 외에 이상민의 프로듀싱도 좋았던 앨범이었다. 힙합에 충실하면서도 '美'처럼 멜로디가 예쁜 노래도 있어서 일반 대중에게도 다가갈 수 있었다. 'Yes'가 타이틀이었지만 객원 래퍼 크리스를 들인 후속곡 'Lying'과 세 번째로 공개한 '美'가 방송에서는 더 많이 나왔다.

'Yes'는 이상민의 고집이라고 해야 할까? 대중적인 요소를 전혀 신경 안 쓰는 것 같은, 아니면 사람들이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는 그의 특징이 그대로 투영된 노래다. 힙합이 예전에 비해 많이 알려진 시점이긴 해도 1998년에 힙합과 펑크를 섞은 음악을 선보인다는 것은 대중 가수에게는 객기였다. 난 멋진 노래라고 생각했지만 당연히 인기를 얻는 데에는 실패했다. 지금 나온다고 해도 트렌드는 아니니 묻힐 게 뻔한 건 마찬가지다. 어쨌든 편곡이라든가 멤버들의 노래와 래핑이 아주 옹골차게 어울린 노래임에는 분명하다.

샵은 2집에서 '가까이'를 히트시키면서 이상민은 프로듀싱이 대중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증명했고 쿨과 똑같이 힙합 그룹에서 댄스 그룹으로 변모하는 전철을 밟았다.

덧 1. 뮤직비디오 중반에 업타운과 디바가 나와서 랩을 하는 장면은 그때나 지금이나 재미있어 보인다. 윤미래는 정말 랩을 잘한다. 조금은 훈훈하기도 하고. 그때에는 친분이란 게 있었는데 아마 마약 사건 터지고 나서 다들 친구 관계 청산하지 않았나?
덧 2. 강태산 의원의 사모님이 된 현재의 모습보다 난 저 때의 서지영을 좋아했다. 이상형이었는데...

덧글

  • 슈3花 2010/11/14 16:50 #

    아, 저기 나오는 여성랩퍼의 이름이 오희종이었군요. 목소리가 상당히 매력적이라 찾아보려고 했는데 정보를 구할 수가 없더라고요. 지금은 무엇을 하고 지내시는지 모르겠지만.. 솔로 앨범이나 내줬으면 좋겟네요. 장석현에게서 이상민의 향기가 나길래 설마했는데 ㅎ 이 곡 정말 오랜만에 듣는데 좋네요~
  • 한솔로 2010/11/16 11:49 #

    지금은 뭐하고 지낼지 저도 궁금하네요. 가끔 과거에 활동했던 가수들이 방송에 얼굴을 비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는데 말이에요. 샵 1집은 가끔 꺼내 듣는 앨범 중 하나예요.
  • mikstipe 2010/11/15 08:47 # 삭제

    가창력이 좋다고 할 수 없는데 들으면 맛깔나는 보컬들이었죠.. 서지영과 이지혜는.. 댄스 그룹으로서의 S#arp은 그래도 쿨보다는 덜 뻔한 사운드를 들려준 것 같네요. 이 글처럼 1집의 곡들도 분명 괜찮았는데... 이게 당시 한국에선 먹힐 수가 없었죠. 업타운도 굽히고 들어가야 했던 시절이니까...
  • 한솔로 2010/11/16 11:51 #

    쿨은 3집부터는 완전히 자가 복제의 연속이었죠. 그런데도 그게 계속 히트하는 걸 보면 신기해요. 교포 출신 래퍼가 우리나라에 힙합 인기를 몰고 온 주역이기는 하지만 안타까운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 merrygood 2010/11/15 23:40 #

    이 글 읽고는 서지영이 정말 국회의원이랑 결혼한 줄 알았어요! ㅋㅋㅋㅋ
  • 한솔로 2010/11/16 11:51 #

    흐흐. 요즘 <대물>을 애청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 사모님 역할 은근히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그런 캐릭터만 골라 하는 듯.
  • Smile 2011/05/10 23:13 # 삭제

    지나가다 슬쩍 들렸다 갑니다ㅋㅋ

    팬으로서는 좋은 글이네요ㅋㅋ. 물론 끝이 암울하긴 했지만, 음악적인 면만 놓고보면 그 당시 같이 인기를 끌었던 몇 혼성그룹들 중에서는 가장 '개성적'인 그룹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솔직히 가창력은 코요태 신지 님이 더 .....
  • Feelin 2011/05/28 14:42 #

    나중에 저 존이란 멤버는 업타운에 잠시 들어온 이력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