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빈 - 밤, 기차, 여행 원고의 나열

지난 1월 맥시 싱글 <Mellow Snow>를 발표하며 데뷔한 신예 싱어송라이터 성현빈의 두 번째 싱글이다. 첫 작품으로 선보였던 노래들과 마찬가지로 이번 역시 그의 음악은 차분함과 여유로움, 편안함에 정착한다. 무리한 치장이나 기를 쓰고 있어 보이려는 연출이 없다. 솔직하고 수더분하다.

표현은 종전에 비해 조금 활기를 띤 상태다. <Mellow Snow>가 정적인 기운을 유지했던 반면에 이번 싱글에 수록된 곡들은 약간은 더 동적이다. 출품 시기에 맞춰 첫 작품은 겨울과 분위기를 동화하고 <밤, 기차, 여행>은 소생의 계절 봄에 어울리게 음(音)과 구성 면에서 어깨를 편 것 같다.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담백한 맛을 유지하는 'Don't Stop'은 디스코, 애시드 재즈를 표방하며 '밤, 기차, 여행'은 보사노바풍의 편곡으로 살랑거리는 느낌을 살린다. 피아노 연주만으로 진행되는 사랑 노래 '자장가'만이 성격을 달리할 뿐 첫 싱글보다는 한층 생기 있는 모습이다.

어느 정도 업(up)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단아하고 편하게 느껴지는 것은 다름없다. 불특정 다수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희묽은 음악으로 다가서기도 한다. 강한 인상을 남기지 못하는 것이다. 자신의 스타일을 고수하면서도 신속, 정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을 갖추는 데 노력해야 할 듯하다.

2011/03 한동윤 (www.iz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