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 In Tha Beginning... There Was Rap 원고의 나열

랩이 유희의 과정에서 생겨났다는 사실은 하지만 절대적으로 온당한 것은 아니다. 라스트 포에츠를 언급할 때에는 랩이 불만을 토로하고 저항하는 음악이라는 주장에도 무게가 실린다. 흑인이기에 겪는 불합리, 고충을 가사로 내보이고 있으니 랩이 저항성을 기반으로 한다는 의견은 틀린 말이 아니다.

데뷔작 [The Last Poets]는 미국 사회의 불공평을 비판하고 경제, 사회적으로 유린당하는 삶을 기술하는 한편 흑인들의 의식을 고무한다. 'Just Because'는 흑인이라는 이유로 공격당하고 살해되는 끔찍한 사정을, 'Two Little Boys'는 마약으로 인해 황폐해지는 아이들의 삶을, 'Surprises'는 불우한 환경 때문에 절망하는 모습을 그린다.

이런 내용을 이야기한 데에는 1950년대 중반부터 60년대 후반까지의 미국 사회상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 인종을 차별하며 운영하는 버스에 대한 보이콧, 자유의 행진, 워싱턴 대행진, 와츠 폭동 등 흑인들의 인권 운동이 적극적으로 일어나던 시기였다. 라스트 포에츠는 흑인들의 불만을 피력하며 민족성을 고취하는 노래로 다른 형식의 투쟁을 벌인 것이다.

라스트 포에츠는 와츠 프로페츠, 길 스콧 헤론과 함께 힙합에 심대한 영감을 지급한 뮤지션으로 지목된다. 모두 타악기 반주 위에 사회적인 내용을 담은 구어를 펼쳤다. 그러나 이것이 힙합의 전체적인 형상은 아니며 랩의 발단을 완벽하게 규정하지도 않는다. 다만 랩이 사회 비판과 저항의 정서를 내재한 음악임을 이야기할 때에는 라스트 포에츠를 반드시 거론해야 한다.

---------------

힙합의 역사를 정규 앨범이라는 매개로 이야기하려면 가장 처음에는 랩의 형식에 영향을 미친 와츠 프로페츠(The Watts Prophets), 라스트 포에츠(The Last Poets), 길 스콧 헤론(Gil Scott-Heron) 중 하나를 소개하는 것이 당연했다. 이중 누구의 어떤 음반을 선택해야 할지 무척 갈등됐다. 단순하게 결성 및 데뷔 시기가 가장 빠른 아티스트의 보편적 명작을 기준으로 고를까 하다가 음악을 면밀히 살펴봤을 때 와츠 프로페츠의 [Rappin' Black In A White World]는 정치사회적 내용은 이들 중 매우 강한 편이지만 리듬 부분이 부족하고, 길 스콧 헤론의 [Pieces Of A Man]은 이들 중 가장 널리 알려졌지만 랩이라는 측면보다 소울, 재즈에 훨씬 더 쏠려 있어 라스트 포에츠의 앨범을 선택했다.

각 꼭지의 제목은 모든 원고의 퇴고를 마무리한 상태에서 글들을 다시 보면서 지었다. 제목 짓기 능력이 워낙 떨어지는지라 다른 꼭지들은 장황의 간선도로를 달리는데 이 글은 '보통 사람이 흔히 아는 랩' 이전의 랩을 다루는 만큼 애초부터 생각해 둔 제목이 저것이었다. 올드 스쿨 시대와 힙합이 서서히 인기를 얻던 시절의 명곡을 본 석스 앤 하모니(Bone Thugs-N-Harmony), 마스터 피(Master P), 데프 스쿼드(Def Squad) 등이 리메이크한 컴필레이션 앨범 타이틀을 꼭지의 제목으로 가져왔다. 무단 도용이다. 하지만 나 이전에 언타이틀이 그들의 4집에서 '우리가 시작할 때... 거기엔 랩이 있었다'라는 노래로 도용한 바 있다.

꼭지 제목으로 이 글을 포함한 두 글만 영어로 되어 있는데 둘 다 앨범, 노래 제목이다. 아예 모든 꼭지를 앨범이나 노래 제목으로 해 볼까 했으나 그러면 본문에 대한 명확한 표현이 안 될 것 같아서 둘을 제외하고는 모두 한글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