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를 함께 보낼 가장 훌륭한 동반자 원고의 나열

시장에서의 성공은 끊이지 않았다. 2003년 [Love & Life], 2005년에 발표한 [The Breakthrough], 2007년에 낸 [Growing Pains]는 모두 100만 장 이상 판매되며 빌보드 앨범 차트 정상에 올랐다. [The Breakthrough]의 수록곡 'Be Without You'로 2007년 다시 한 번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여성 R&B 보컬 퍼포먼스' 트로피를 거머쥐었고 앨범은 '최우수 R&B 앨범'으로 뽑혔다. 2008년 그래미 어워드에서는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과 함께한 'Never Gonna Break My Faith'와 샤카 칸(Chaka Khan)과 호흡을 맞춘 'Disrespectful'로 각각 '최우수 가스펠 퍼포먼스' '최우수 보컬 퍼포먼스 듀오/그룹' 부문을 수상해 한 시상식에서 두 번이나 호명되는 흔치 않은 영광을 차지했다. 2010년 빌보드가 선정한 '지난 25년 동안 가장 성공한 R&B/힙합 아티스트 50인' 리스트에서 그 대단하다는 거장들을 제치고 그녀가 2위에 있다는 사실은 메리 제이 블라이즈가 달성한 그동안의 업적을 요약한다.

이러니 정규 앨범이 아닌 크리스마스 앨범에도 관심과 믿음이 가는 것이 당연하다. 지난 6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출시 계획을 밝힌 본 작품은 또 하나의 사실로 기대감을 갖게 했다. 바로 대중음악계의 살아 있는 전설, 미다스의 손이라 불리는 작곡가 겸 프로듀서 데이비드 포스터(David Foster)의 참여다. 어스 윈드 앤 파이어(Earth, Wind & Fire)의 'After The Love Has Gone',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의 'I Will Always Love You', 셀린 디온(Celine Dion)의 'Because You Loved Me' 등 국내에서도 꾸준히 사랑받는 명곡들을 작곡, 조율한 명인이기에 [A Mary Christmas]의 매무새가 깔끔할 것이 예상된다. 이것은 진정 환상의 조합이다.

유명 가수들과의 합창은 즐거움을 제공하는 요소로 추가된다. 애니메이션 [피노키오]에 삽입된 이래 70여 년 동안 수많은 뮤지션이 리메이크함으로써 월트 디즈니를 대표하는 노래로 자리매김한 'When You Wish Upon A Star'는 바브라 스트라이샌드(Barbra Streisand)와 차분하게 호흡을 가져가 그윽함을 표출한다. 이어 후반부에 깔리는 크리스 보티(Chris Botti)의 트럼펫 연주 덕에 노래는 더욱 고즈넉하게 들릴 것 같다. 반세기 가까운 긴 세월을 활동해 온 가스펠의 큰 별 클라크 시스터즈(The Clark Sisters)와의 듀엣 'The First Noel'은 자유롭게 보컬 애드리브를 행해 넘실대는 그루브를 맛볼 수 있다. 'Do You Hear What I Hear?'는 경건함을 부각하면서 제시 제이(Jessie J)와 보컬을 주고받으며 리듬 앤 블루스 느낌을 강하게 내보이고, 'Noche De Paz (Silent Night)'는 마크 앤서니(Marc Anthony)의 참여로 영어와 스페인어가 한꺼번에 등장하는 다국적 캐럴을 완성했다. 일련의 공동 작업은 각자가 자신의 스타일에 욕심부리지 않고 은근하게 어우러져 멋스럽다.

메리 제이 블라이즈의 독무대도 늘 그렇듯이 근사하다.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에서는 절제와 포인트를 살리는 싱잉으로 노래의 굴곡을 한껏 살렸고, 도니 해서웨이(Donny Hathaway)가 쓴 캐럴의 클래식 'This Christmas'에서는 평소와 같은 시원한 울림으로 오리지널의 흥겨움을 잘 구현했으며, 'The Christmas Song'을 통해서는 반주와 순조롭게 화합하면서도 곡의 셈여림을 관장하는 능력을 확실하게 드러낸다. 경쾌한 스윙으로 재해석한 'Rudolph, The Red-Nosed Reindeer'는 유년 시절 재즈 뮤지션 아버지에게 노래를 배웠다는 성장 배경을 부연하듯 현란한 스캣을 구사하며 재즈 보컬리스트로 완벽하게 변신한다. 자신의 가장 강력한 무기인 보컬 기량은 어김없이 광채를 내고 있다.

2013/10
음반 해설지 일부


덧글

  • 2013/11/28 09:0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1/28 11:4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