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그래피] 시베리안 허스키(Siberian Husky) 원고의 나열

혼성 록 그룹 [시베리안 허스키]는 [카타르시스]라는 밴드를 전신으로 한다. 술집에서 돈을 받으며 연주했던 이들은 당시의 주축 멤버 김용이 탈퇴하자 오디션을 거쳐 유수현(원래 이름은 유수연이었으나 이후 유수현으로 바꿈)을 보컬로 들였고 현재의 이름으로 바꿔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다. 그렇다고 새롭게 마음먹은 대로 처음부터 탄탄대로를 달린 것은 아니었다. 대부분의 인디 밴드와 마찬가지로 이들 역시 초창기에는 홍대 주변의 거리와 클럽을 오가며 노래를 불렀다.

1999년 8월부터 약 6개월 동안 클럽 공연을 펼친 이들은 2000년 5월 [신대철]이 진행하는 한 인터넷 방송에 출연하며 오프라인을 넘어 네티즌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이후 대학교 축제와 각종 콘서트에 얼굴을 비친 시베리안 허스키는 2002년 컴필레이션 음반 < Rock 닭의 울음소리 Vol.2 >에 '도마뱀'을 수록했고 같은 해 송골매 헌정 앨범 < Tribute To Songolmae With Originals >에서 '모두 다 사랑하리'와 '처음 본 순간'을 부르면서 점차 인지도를 높여 갔다.

송골매 트리뷰트 앨범에 참여하기 전, 그룹은 리더가 탈퇴하는 위기를 맞는다. 유수현이 트리뷰트 앨범까지만 함께 하자면서 나머지 멤버들을 설득했으나 레코딩 작업 뒤에 결국 멤버들은 탈퇴를 선택하고 만다. 당시 유수현은 시베리안 허스키와 같은 작업실을 사용하던 밴드 [비플라이]의 기타리스트 이용운에게 같이 팀을 해볼 것을 제안했고 이를 승낙한 이용운이 합류하게 되었다. 얼마 후 하드록 밴드 [뉴트론]에서 활동하던 임완호가 베이시스트로 들어와 3인조의 라인업을 구축했다.

2003년 11월, [케이록페스티벌]에 출전해 서울 예선 1위를 차지함으로써 실력을 검증받은 그룹은 2004년 MBC 라디오 프로그램 [고스트네이션]에 출연해 더 많은 대중과 만나게 되는 기회를 얻는다. 방송의 진행자인 [신해철]은 이들 노래 '도마뱀'을 두고 '월드클래스', '98점짜리 밴드'라는 표현을 써 가며 극찬했을 정도였다. 2001년 [라이브인터넷]이 주최한 록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기도 한 '도마뱀'은 컴필레이션 앨범에 수록됐을 때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졌다.

그룹은 동시베리아 자신의 고향을 만난 듯 신나게 달리기 시작했다. 각종 록페스티벌, 선배 가수들의 콘서트 게스트, 대학교 축제와 파티 공연 할 것 없이 종횡무진 공연을 이어갔다. 2005년 4월, 결성한 지 6년이 지나서 그룹의 단독 음반을 내게 된다. 잦은 멤버 교체가 뒤늦게 앨범을 발표하게 된 원인으로 작용했다. 데뷔 EP 은 순전히 록 음악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울 만큼 디스코, 펑크(Funk), 블루스 등이 혼합된 다채로운 색을 드러낸다.

1년여를 넘겨 발표한 정규 첫 앨범 은 그동안 유지했던 록의 냄새가 거의 사라지고 어반 컨템퍼러리 쪽의 성향이 강해졌다. [신대철]이 프로듀싱을 담당한 본 작품은 '룰랄레', '유리병', '운명일거야' 등 EP에 담었던 곡들을 편곡했고 후반부에는 재즈풍의 하우스로 리믹스한 버전들을 실음으로써 클러버들이 좋아할 만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첫 데뷔 음반을 출시한 뒤 시베리안 허스키는 변함없이 많은 스케줄을 소화하며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라이브 무대를 선보였지만 곧 시련이 닥쳤다. 2006년 겨울, 드럼을 맡고 있는 박태현이 친구들과 함께 간 스키장 숙소에서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한 것이다. 상실의 악재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2008년 2월에는 새로 영입된 드러머 최우석이 불의의 화재 사고를 당해 뮤지션의 꿈을 이루지 못한 채 생을 마감해야 했다.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같은 시련을 겪어야 하는 멤버들의 고통은 이만저만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에는 미니 앨범 < 오늘밤에 >를 발표했다. 여기 실린 '오늘밤에'와 '오늘따라'는 최우석이 작업한 마지막 작품이 되었으니 남겨진 이들에게는 동료의 삶의 일부분이었던 음악을 계속하는 사명이 주어진 셈이었다. 이들은 현재도 라디오 게스트와 정기적인 클럽 공연을 통해 꾸준히 대중과 만남을 유지하고 있다.

2010/04
상상마당 아티스트 DB http://www.sangsangmadang.com/Library/artist_dictionary/concertView.asp?seq=288&page=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