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투에서 벗어난 상투적인 노래 보거나 듣기



며칠 전 신인 가수 브로(Bro)의 '그런 남자'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화제가 됐다. 초반만 들어서는 그냥 평범한 발라드라고 생각할 노래이지만 후렴에 허를 찌르는 반전으로 흥미로운 충격을 준다. 자신이 이런 사람이라고, 이런 사람이 되겠다고 사랑하는 여인에게 프러포즈를 하는 것 같은 대사는 후렴에서 여자를 향한 질타로 바뀐다. 이것이 단숨에 이뤄졌다면 재미가 없었을지도 모르는데 '그런 남자가'라는 짧은 말로 잠깐 호흡을 가다듬었다가 예상을 뒤엎으니 더욱 빵 터진다. 두 번째 절에서는 이를 답습하지 않고 '약을 먹었니'로 바꿔서 1절보다 조금 더 직설적인 태도를 보인다. 뮤직비디오 속 이 부분에서 여자가 '아까랑 비슷한데ㅋㅋ'라고 메시지를 쓴 것도 동일한 패턴의 반복이라는 것을 희석하면서 다음에 나올 남자의 강한 언어를 부각하기 위함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 노래는 남녀가 메시지를 주고받는 형식의 뮤직비디오 덕분에 즐거움, 신선미, 전체적인 임팩트가 증가한다. 오디오로만 접했을 때에는 남자의 일방적인 넋두리로 느껴지지만 영상으로 여자의 반응이 추가되면서 보편성을 실은 여성의 심리와 행동을 함께 내보인다. 또한 메시지 화면에 등장하는 여성의 프로필 사진이 명품 가방이며 대화명까지 (수정된) 브랜드명이라는 사항은 이 여성이 사람의 조건과 물질적인 면을 따지는 부류임을 설명한다. 이로 인해 노래는 지질한 남자의 하소연이 아닌 지나치게 세속적인 여성을 향한 이유 있는 성토라는 데에 방어적 의미를 싣는다.

뮤직비디오는 콘셉트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하다. 현대인들에게는 일상과도 같은 스마트폰 메시지이지만 이를 구성의 토대로 한 것은 거의 처음이기에 친숙함과 혁신을 완벽하게 구비한 셈이다. 가사에 이미 반전이 있기에 따로 작위적인 장치를 보탤 필요도 없었다. 아무 변화 없이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 영상의 약점이긴 하나 카카오톡을 많이 쓰는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에게는 이 진행이 심심함보다는 익숙함으로 받아들여졌을 듯하다. 특히 이 남녀의 대화 형식은 청취자에게는 단체 채팅방에 있는 것처럼 느껴져 따로 뭐라고 대꾸하기는 귀찮지만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보고는 싶은 몰입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은근히 과학적이다.

이런 노래가 이것이 처음은 아니라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다. 가리나 프로젝트, 유브이(UV), 가리나 프로젝트의 DK가 만든 노라조의 '변비' 등 보통의 발라드 포맷을 갖췄지만 가사로 재미를 유도하는 노래는 그럭저럭 있어 왔다. 그런 면에서는 '그런 남자' 역시 특이하지만 상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생각했는지 브로는 남들과 확연히 차별화되는 뮤직비디오로 승부수를 띠웠고 그 전술은 잘 맞아떨어져 대중의 큰 관심으로 나타났다. 나름대로 파격을 시도한 것인데 이 때문에 다음 노래가 더 기대된다. 이 파격을 능가하는 파격이 나올 것인지, 한 번의 일탈로 끝날지 궁금하다.

* 노래의 러닝타임은 3분 50초 남짓이지만 카카오톡 대화 시간은 20분이라는 것도 기묘한 특이점.

(신문 기사스럽게) 브로의 '그런 남자' 뮤직비디오 캡처 화면

핑백

덧글

  • 9회역전만루홈런 2014/03/24 15:00 #

    잘 들으면 '우스갯소리를 해도' 이 부분도 일반적으로 발음하지 않고 '우스~개소리' 라고 발음하네요. 그냥 가사가 재밌는 수준이라면 피식하고 말았을텐데 이런 깨알같은 디테일이라니 ! 간만에 깔깔 웃었습니다.
  • 한동윤 2014/03/24 15:19 #

    네~ 그것도 일부러 그런 것 같아요ㅎ 조목조목 콘셉트에 부합하게 주의를 기울인 게 느껴지는 노래였습니다~~
  • chesed 2014/03/24 15:35 #

    다만 많은수의 여성이 싫어할만한 컨셉이긴해서... 오래 밀고나가긴 힘들듯... 여자들중에는 난 이런노래도 듣는 개념녀라는걸 어필하는 사람들이 용인할정도..? 여하튼 제가 보기엔 스팀팩같은 잠깐의 이슈를 얻긴 했지만 많이 써먹을건 못 되는듯
  • 한동윤 2014/03/24 19:29 #

    넹~ 저 이야기에 떳떳할 수 없는 여인이라면 비호감일 수밖에 없겠죠? 노래의 저런 남자 입장에 반대되는 여성 시선의 노래가 나온다면 같이 이슈가 될 수 있을 텐데요~ㅎ
  • 천영유희 2014/03/26 08:57 #

    그런 여자가 나왔는데 열화버전이라 Fail
  • 한동윤 2014/03/26 10:39 #

    열화버전이 무슨 뜻인가요? 모르겠어요;
  • 천영유희 2014/03/26 10:49 #

    열화01(劣化)
    「명사」『전기』
    절연체가 외부적인 영향이나 내부적인 영향에 따라 화학적 및 물리적 성질이 나빠지는 현상.

    Ver. 입니다
  • 한동윤 2014/03/26 11:55 #

    넹~ 그렇군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