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t Disney Records The Legacy Collection: The Lion King 원고의 나열


애니메이션의 걸작 '라이언 킹' 사운드트랙의 풍성한 재탄생

영화가 세상에 나온 지 20년이 지났다. 월트 디즈니는 흥행 성공에 큰 공을 세운 사운드트랙을 재발매함으로써 영화팬들과 그때의 추억과 감동을 공유하고자 한다. (앞으로 [잠자는 숲속의 미녀] 55주년 기념 음반, [인어공주] 25주년 기념 음반 등이 출시될 예정이다.) 두 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20주년 기념 사운드트랙 [Walt Disney Records The Legacy Collection: The Lion King]은 영화에 삽입된 배우들의 노래에 오리지널 음반에는 실리지 않았던 한스 짐머의 작품을 대거 수록해 큰 규모로 스코어 공세를 펼친다. 이제까지 음반으로 들을 수 없던 곡이기에 새롭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지사, 웅장한 소리의 재현은 영화 속 장면들을 머릿속에 떠올리게 해 줄 것이다. 곡 수가 늘어난 만큼 자연스레 감흥도 곱절 이상이 될 듯하다.

첫머리에 자리한 'Circle Of Life'는 청취자를 아프리카로 안내한다. 줄루(Zulu)족의 언어로 도입부를 장식해 그곳의 풍광이 단번에 연상되며, 영어로 노래가 흐르는 중에도 원주민들이 의식을 치를 때 부르는 것 같은 코러스로 말미암아 아프리카의 토속적 정서가 내내 유지된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Circle Of Life'는 아프리카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나 동물들이 등장하는 영상에서 배경음악으로 심심치 않게 쓰이고 있다. 중반에 접어들면서 토속어로 합창하는 'Remember Who You Are', 앞에서부터 터지는 원주민의 노래로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전하는 'This Is My Home'도 앨범의 월드 뮤직 성향을 보충한다. '걱정 없어'라는 뜻의 스와힐리어를 제목으로 쓴 'Hakuna Matata'도 레게와 하와이 음악의 퓨전으로 이국적 느낌을 자아낸다. 노래는 가벼운 리듬과 긍정적인 가사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한스 짐머의 곡은 영화 속 주요 장면들을 소리로 해설한다. 'Hyenas In The Pride Lands'는 음험한 분위기와 밝은 곡조를 결합해 악랄하지만 조금은 어설픈 악역인 하이에나들을 소개하며, 'I Was Just Trying To Be Brave'는 톤을 낮춘 코러스를 통해 무파사의 말을 어기고 위험해 처했던 심바의 의기소침해진 모습을 그린다. 타악기와 관악기의 반복되는 교차, 뚝뚝 끊어 가는 합창으로 영양 떼가 골자기를 질주하는 장면을 더욱 스펙터클하게 가공한 'Stampede', 관악기를 전면에 내건 격렬한 연주 뒤에 온화한 현악 연주로 날라와의 급작스러운 만남을 요약한 'Nala, Is It Really You?'도 영상이 눈앞에 나타나는 것처럼 생생함을 전달한다. 심바의 성장, 프라이드 랜드의 위기와 평화를 모두 담은 'The Rightful King'도 한스 짐머의 명민한 완급 조절 능력으로 이야기의 기승전결을 곱씹게 해 준다.

사운드트랙에서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를 빼놓을 수 없다. 엘튼 존(Elton John)이 작곡하고 뮤지컬의 대가 팀 라이스(Tim Rice)가 가사를 쓴 노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유의 사랑 노래를 계승한 스타일로, 원래는 영화 속에서 티몬과 품바(Pumbaa)가 부르는 버전으로만 계획됐다가 우스꽝스러운 분위기를 마뜩잖게 여긴 엘튼 존의 뜻에 의해 정식 어덜트 컨템퍼러리로 재탄생했다.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는 빌보드 싱글 차트 4위, 영국 싱글 차트 14위에 오르며 큰 인기를 얻었고, 아카데미 어워드와 골든 글로브 어워드에서 '최우수 오리지널 송' 부문을 수상해 작품성도 인정받았다. 고요한 초원의 밤을 생각나게 하는 티몬과 품바, 심바와 날라가 부른 버전을 비교해서 들어 보는 것도 또 다른 묘미다.

2014/07
음반 해설지 일부

지난 7월 중순 라이언 킹 20주년 기념 사운드트랙이 출시됐습니다.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에는 수록되지 않았던 스코어, 데모 버전 등을 수록한 더블 CD로 나왔어요.


덧글

  • 2014/07/25 10:1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7/25 11:4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25 14:4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26 11:0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26 11:3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26 12:1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26 13:3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26 21:0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