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에 신 내린 에미넴이 세운 힙합 레이블 [Shady Records] 원고의 나열


에미넴(Eminem)이라는 이름 하나만으로 믿음을 준다. 1999년 2집이자 메이저 데뷔 앨범 [The Slim Shady LP]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에미넴은 같은 해 그의 매니저 폴 로젠버그(Paul Rosenberg)와 힙합 레이블 Shady Records를 설립했다. 주류 음악계에 등장하자마자 평단의 찬사를 받은 터라 레이블에 대한 매체와 마니아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뒤따랐다.

에미넴은 2001년 D12의 [Devil's Night]을 발표하면서 [Shady Records]를 본격적으로 가동했고 이 레이블은 힙합 신의 핵심 기지 가운데 하나로 빠르게 성장했다. 실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인물만이 이룰 수 있는 성과일 것이다.

[Shady Records]는 에미넴이 몸담았던 디트로이트 힙합 그룹 'D12'를 수면으로 끌어올렸으며, 21세기 갱스터 랩 르네상스의 한 축을 담당한 50 센트(50 Cent), 개성 강한 래핑으로 주목받은 오비 트라이스(Obie Trice), 독기와 총기로 무장한 백인 래퍼 옐라울프(Yelawolf) 등 출중한 뮤지션들을 발굴했다. 이곳을 통해 나온 앨범 중에서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한 앨범만 6장이다. [Shady Records]는 준수한 작품을 꾸준히 선보임으로써 음악팬들의 두터운 신망을 얻었다. 긴 세월과 명성을 축적해 온 레이블은 최근 설립 15주년을 기념하는 컴필레이션 [ShadyXV]를 발표하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희망찬 미래를 브리핑한다. 찬란한 역사가 이 안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15주년을 기념하는 최고의 힙합 컴필레이션 앨범 [ShadyXV]

신곡들로 구성된 첫 번째 CD는 여러 스타일을 두루 모색함으로써 다채로움을 표한다. 덴젤 워싱턴(Denzel Washington) 주연의 영화 [이퀄라이저(The Equalizer)]의 예고편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리드 싱글 'Guts Over Fear'는 오스트레일리아 싱어송라이터 시아(Sia)의 도움으로 드라마틱한 팝의 모습을 나타내고, 'Twisted'는 스카일라 그레이(Skylar Grey)의 냉랭하면서도 강건한 보컬이 오묘한 록의 외관을 건설한다. 이 외에 멜로디를 부각한 싱커페이션 래핑으로 본 석스 앤 하모니(Bone Thugs-N-Harmony)를 연상시키는 'Psychopath Killer', 디제이 프리미어(DJ Premier)의 전매특허 붐 뱁 사운드가 묵직함을 키운 'Y'all Ready Know'는 힙합 골수팬들이 환영할 만한 트랙이다. 객원 가수들과 유명 프로듀서들과의 협업으로 최고의 레이블이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근사한 음악을 들려준다.

두 번째 CD는 소속 뮤지션들의 예전 노래로 그동안의 행보를 훑는다. 에미넴의 자전적 영화 [8마일 (8 Mile)]의 사운드트랙으로 아카데미 시상식 '최우수 오리지널 송'과 그래미 시상식 '최우수 랩 송' 등을 수상한 'Lose Yourself', 출시와 함께 전 세계 클럽의 찬가로 등극한 50 Cent의 'In Da Club', 마찬가지로 2000년대 초 클러버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오비 트라이스(Obie Trice)의 'The Set Up' 등은 Shady Records의 활력 넘치는 초창기로 안내한다. 실력가들을 본격적으로 소개한 레이블의 첫 번째 컴필레이션 [Eminem Presents: The Re-Up] 수록곡 'Cry Now', 'You Don't Know'도 과거와의 접점을 늘린다. 마지막에 자리한 'Lose Yourself'의 데모 버전은 덜 가공된 풋풋함 덕에 특별한 경험이 될 듯하다.

레이블 창립 15주년을 기념하는 [ShadyXV]는 스물아홉 곡에 달하는 풍성한 양으로 흐뭇함을 전한다. 자축과 창작에 대한 열의로 만든 첫 번째 CD와 그동안의 궤적을 선별한 두 번째 CD를 통해 Shady Records의 과거, 현재, 미래를 종합해서 나타낸다. 양과 질을 모두 만족하는 최고의 컴필레이션이다.

2014/11 한동윤

네이버 원문 http://music.naver.com/promotion/specialContent.nhn?articleId=5383

다음 뮤직에도 약간 다른 내용으로 게재돼 있습니다. http://music.daum.net/musicbar/musicbar/detail?board_id=5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