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특집! 토토가 스페셜 원고의 나열

관심은 깊고, 감동은 크며, 여운은 길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1990년대 스타 가수들을 소환하는 기획 "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 (이하 토토가)"를 내보낸 뒤로 뉴스와 검색어는 온통 "토토가"가 차지했다. 대망의 공연이 방송되고 나서는 감격스럽고 기뻤다는 피드백이 줄을 이었다. 프로그램에 출연한 가수들과 음악팬들은 방송을 계기로 오롯이 90년대를 다시 즐길 수 있었다.

워낙 큰 사랑을 받은 터라 이번 설 연휴에는 "토토가"의 전 제작 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방송된다고 한다. 덕분에 가수들이 공연을 준비하는 모습을 엿보고, "토토가"를 조금은 진지한 분위기로 감상할 수 있을 듯하다. 더불어 본 공연도 편집 없이 방영할 예정이라서 자연스럽게 설렘이 증폭된다.

설 특집을 앞두고 있으니 뜨거운 순간을 장식한 가수들을 다시 찾게 될 수밖에 없다. 화끈한 음악의 터보, 폭발적인 고음의 양대 산맥 소찬휘와 김현정, 섹시함을 재정의한 디바 엄정화 등을 통해서 감동을 되새김질해 보자. "토토가"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솔리드, 젝스키스, 엔알지 등 같은 시절 기쁨과 흥분을 안겼던 가수들도 그립다. 방송에서 못 본 아쉬움을 노래로 달래 보자.


터보, 사람들을 흥분시키는 고성능 댄싱 엔진
시속 280킬로미터로 달리는 파워풀한 과속 음악을 앞세운 터보는 이름에 걸맞게 가요계를 쾌속 질주했다. 김창환, 주영훈 등 댄스음악에 일가견이 있는 작곡가들이 제공한 호쾌한 음악, 김종국의 날카로운 고음이 음악팬들을 매료했다. 여기에 김정남의 화려한 파핑 댄스는 수많은 이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1집은 '나 어릴 적 꿈', '검은 고양이 네로', '선택'이, 2집은 'Twist King', 'Love Is... (3+3=0)', '어느 째즈바...' 등 다수의 히트곡을 배출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이후 소속사와의 마찰로 김정남이 탈퇴했지만 엔진 가동에 이상은 없었다. 마이키를 새로운 래퍼로 영입한 터보는 'Good Bye Yesterday', '회상', '애인이 생겼어요' 등으로 인기를 이어 갔다. 김흥국의 "씨벌 러버" 어록으로 유명한 'Cyber Lover'를 끝으로 그룹은 해체했고 김종국만 잘나가고 있다. "무한도전" 덕분에 밤무대를 전전하던 김정남도 이런저런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어서 괜히 마이키가 불쌍하게 느껴진다. 그래도 4월에 마이키가 참여한 터보의 신곡이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그에게나 팬들에게나 기쁜 일이 될 듯하다.

히트곡이 많지만 사실 이들 최고의 히트곡은 '생일 축하곡'이다. 노래가 나온 1996년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전국 수많은 술집에서 하루도 빠짐없이 흘러나왔다.


김현정, 언제까지나 롱다리 미녀가수
고등학교 재학 시절 헤비메탈 밴드에서 보컬로 활동한 이력이 말해주듯 김현정의 으뜸 매력은 시원한 가창력이었다. 덕분에 그녀의 노래는 활명수처럼 속이 뻥 뚫리는 댄스음악이 될 수 있었다. 게다가 팔다리까지 길쭉길쭉해서 무대에서의 모습도 시원스러웠다. 데뷔 이래 항상 붙어 다니는 "롱다리 미녀가수"라는 별명은 그녀만이 영위할 수 있는 독보적 칭호인 셈이다.

뒤늦은 발굴로 말미암아 두 번 출시된 1집의 '그녀와의 이별'로 김현정의 찬란한 역사가 시작된다. 이후 '혼자 한 사랑', '되돌아온 이별', '자유선언', '멍' 등을 히트시키며 댄스음악의 여제로 우뚝 섰다. 뉴에이지의 요소를 첨부한 4집 타이틀곡 '떠난 너'가 부진해 주춤했지만 '단칼', '끝이라면'으로 다시금 댄스곡 강자임을 증명했다. 힙합 소울, R&B로 획기적인 변신을 시도한 7집은 그녀의 앨범들 중 가장 준수한 작품이었음에도 급변한 스타일 때문에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이후 계속 하향세를 그리고 있지만 방송을 통해 건재함을 과시했으니 예전의 인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쿨, 가장 많은 히트곡을 보유한 혼성 그룹
최준명, 김성수, 이재훈, 유채영의 4인조였던 쿨은 원래는 상당히 고급스러운 그룹이었다. 1994년 당시에는 흔하지 않던 퓨전 스타일의 힙합 음악과 근사한 정장 패션으로 남다른 고품격을 선보였다. 또한 여자 멤버가 머리를 삭발했다는 파격적인 사항도 이름처럼 이들을 쿨하게 보이도록 했다. 최준명과 1집 때에는 날렵했던 이재훈의 깔끔한 브레이크댄스도 우아함을 증대한 요인이었다.

2집에서도 어느 정도 그 기운이 남아 있었지만 후속곡으로 생각하지도 않았던 '슬퍼지려 하기 전에'가 좋은 반응을 얻은 이후로 가벼움을 택하게 된다. 3집의 '운명'부터 '해변의 여인', '애상', '해석남녀', MBC 시트콤 "논스톱"의 주제곡으로 더 익숙한 '맥주와 땅콩', 'Jumpo Mambo' 등 쉬운 멜로디의 노래로 댄스음악의 대표 그룹이 됐다. 그래도 '송인(送人)', '한 장의 추억', "응답하라 1997"을 통해 다시금 히트한 'All For You' 등 노래방 이용객들이 사랑하는 발라드도 보유한 레퍼토리 부자다.

변변한 자기 노래 없이 솔로 활동하던 김성수에게 "토토가"는 진정 회생의 빛이었다.


소찬휘, 폭발적 고음을 자랑하는 김경희 씨
만천하에 본명이 공개됨으로써 이제는 정겨운 이미지를 얻게 된 소찬휘 또한 김현정처럼 고등학교 시절 헤비메탈 밴드에서 활동했다. 리드 보컬이 아닌 기타리스트였지만 이는 그가 악기 연주도 능한 뮤지션임을 말해 준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다년간 가수들의 앨범에 코러스로 참여해 억제할 수 없는 절창의 끼를 뽐낸 소찬휘는 1996년 '헤어지는 기회'로 솔로 가수로 데뷔했다.

그녀가 한때 속해 있던 큐브가 '헤어지는 기회'를 비슷한 시기에 취입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소찬휘는 쉽게 넘볼 수 없는 가창력으로 대중의 머릿속에 파고들었다. 라틴 리듬을 가미한 '현명한 선택', 잔인한 고음을 터뜨리는 'Tears'는 "노래 잘하는 가수" 소찬휘를 각인한 대표곡이다. 하지만 록이 바탕인 뮤지션답게 'Hold Me Now' 같은 노래가 그렇게 잘 어울릴 수가 없다.

2014년 월드컵 붐에 편승해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허접한 커버의 싱글로 실망을 안긴 적도 있지만 여전히 강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노래로 즐거움을 주고 있다.


지누션, YG의 초석을 다진 자선맨과 철갑상어알맨
현진영, 서태지와 아이들의 백업 댄서로 활동한 션과 1994년 '나는 캡이었어'를 외치며 데뷔했지만 캐비어보다 못한 대우를 받으며 쓸쓸히 미국으로 돌아갔던 김진우가 의기투합한 힙합 그룹. 이현도의 솔로 1집 중 'Player's Anthem'에 참여하며 새롭게 존재를 알린 이들은 데뷔 앨범에서 'Gasoline', '말해줘', '내가' 등 세 곡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인기 그룹이 됐고, Keep Six로 제작자로서 개시를 말아먹은 위기의 양현석을 구원했다.

패션이 난감했던 '태권 V'가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내서 반짝 스타로 전락하는가 싶었지만 중독성 강한 훅을 앞세운 'A-Yo'를 통해 인기를 회복했다. 모든 수록곡을 흥겨운 파티 랩으로 꾸민 [노.라.보.세. 4집]을 마지막으로 긴 휴식에 들어갔지만 "토토가"를 계기로 활동 재개에 시동을 거는 중이다. 최근 양현석이 지누션의 신곡 발표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와 음악팬들을 설레게 했다.


조성모, 어쨌든 발라드 황태자
비운의 광고 때문에 "매실"이 아호가 돼 버렸으며, 그 이후로 알 수 없는 느글거림의 대명사가 됐지만 조성모에게는 "발라드의 황태자"라는 수식도 꼭 붙는다. 1998년 'To Heaven', '불멸의 사랑'을 시작으로 '슬픈 영혼식 (For Your Soul)', '가시나무', '아시나요' 등 애잔한 노랫말의 발라드로 음악 시장을 활보했기 때문이다. 방송 출연을 하지 않을 때나 신비주의 전략을 깨고 모습을 드러냈을 때나 대중의 지지는 변함없었다.

그가 발라드로만 업계를 석권한 것은 아니다. 리믹스 버전이 길보드에 힘입어 많이 알려진 'You & I', 나이트클럽에서 꽤나 울려 퍼진 '상처', 재킷을 펄럭이는 동작으로 각인된 '다짐' 등의 대표 댄스곡도 보유했다. 하지만 2000년에 접어들면서 발라드, 댄스곡 모두 예전만큼 지지를 받지 못하고 하락세를 보였다.

지금 젊은 세대에게는 어필하지 못하는 상태지만 병으로 죽든, 총 맞아 죽든 하나 이상은 꼭 죽는 것으로 끝나는 드라마 형식의 뮤직비디오의 슬픈 발라드는 많은 이의 기억에 생생하다.


이정현, 신들린 테크노 여신
연기자가 가수로 데뷔한다고 하면 또 반반한 얼굴 믿고 나오네 하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다반사였지만 이정현에게는 달랐다. 고등학생 때 어린 나이가 무색한 과감하고 성숙한 연기를 펼친 데다가 1999년 조PD의 'Fever'에 객원 보컬로 참여해 개성 있는 가창을 선보였기에 어느 정도 기대감은 안겼다. 그리고 기대 이상의 강렬한 무대로 대중에게 놀라움과 즐거움을 전했다.

강렬한 전자음 반주에 동양의 정서를 담은 의상과 장식, 광기 어린 퍼포먼스로 "테크노 여제"라는 타이틀을 획득한 이정현은 '줄래', '반', '아리아리' 등 따라 부르기 쉬우면서도 내내 활기를 분출하는 노래들로 댄스음악의 대표 주자 대열에 들었다. "토토가"에서도 여실히 드러냈듯이 역동적인 음악, 카리스마 넘치고 때로는 귀여운 퍼포먼스, 노래 분위기에 맞는 패션의 향연은 이정현을 훌륭한 배우일 뿐만 아니라 천생 가수로 여기도록 만든다.


엄정화, 90년대 최고의 섹시 디바
등장부터 섹시했다. MBC 합창단에서 활동하다가 1993년 주인공으로 캐스팅된 영화 "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의 주제곡 '눈동자'를 부르며 가수로 데뷔한 엄정화는 고혹적인 눈빛을 쏘아 대며 순식간에 뭇 남성을 사로잡았다. 요즘 걸 그룹들처럼 몸을 쓸어내리는 동작도 없었고 헐벗지도 않았음에도 그녀는 미세한 표정 변화만으로 관능미를 한껏 발산했다.

성공적인 신고식을 치른 엄정화는 '슬픈 기대', '배반의 장미', 'Poison', '몰라' 'Festival (인생은 아름다워)' 등 수많은 히트곡을 배출하며 명실상부한 1990년대 최고의 댄싱 디바가 됐다. 댄스음악의 문법은 계속됐으나 매번 다른 형식과 새로운 패션을 시도한 것이 가요계에서 장수한 비결. 더불어 '초대'에서 보여 줬듯 노래를 연기로 표현하는 능력이 엄정화를 독보적인 인물로 만들었다.

특히 "토토가"에서 영광의 시대를 함께한 백업 댄싱 팀 "프렌즈"를 소환해 추억을 완전히 재현해서 큰 기쁨을 줬다. 그때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아름답지만 더 나이 들기 전에 새 앨범도 내 주시길.


솔리드, 이름처럼 견고한
멤버들의 개인 사정으로 출연할 수 없었던 솔리드를 보고 싶은 많을 것이다. 015B의 장호일이 프로듀싱했다는 사실로 기대를 모았지만 1993년 데뷔 앨범 [Give Me A Chance]는 정통의 느낌이 강해 히트하지 못했다. 방송 출연도 몇 번 못해 보고 세 교포는 미국으로 되돌아갔다. 하지만 015B '단발머리'에서 멋진 비트박싱과 래핑을 선보여 다시금 주목받았고 1995년 '이 밤의 끝을 잡고'로 스타 가수가 됐다.

R&B의 대중화에 혁혁한 공을 세운 이들이지만 노래방 불후의 명곡 '천생연분'으로 계속해서 추억되고 있다. 솔리드 하면 다수가 김조한의 싱잉과 이준의 저음 래핑을 특징으로 꼽지만 정재윤이 만든 멋진 곡과 반주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감미로운 R&B '어둠이 잊혀지기 전에 Let's Fall In Love', 뉴 잭 스윙 '어둠이 걷히면', 마이애미 베이스 '끼리끼리' 등 정재윤의 손에서 나온 다양한 스타일이 듣는 즐거움을 더했다. 셋의 훌륭한 기량이 솔리드를 이름처럼 견고한 그룹으로 만들었다.


업타운, 잊을 수 없는 최고의 혼성 흑인음악 그룹
초창기부터 최근까지 잊을 만하면 안 좋은 사건으로 뉴스에 이름을 보이지만 업타운이 1990년대 가장 강렬했으며 독보적이었던 흑인음악 혼성 그룹임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덜트 컨템퍼러리나 팝을 주로 했던 정연준의 획기적인 노선 변화에 교포 래퍼 스티브와 카를로스, 노래와 랩을 힘 있게 소화한 윤미래가 합세해 본토의 향이 진한 노래들이 탄생했다.

길거리와 나이트클럽을 장악했던 힙합 소울 '다시 만나 줘'로 성공적인 데뷔를 치룬 이들은 윤미래의 래핑이 인상적인 R&B '내 안의 그대'로 인기를 지속했다. 3집도 준수함을 뽐냈으나 타이틀곡 '올라올라'가 전에 비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면서 서서히 쇠락을 맞이했다. 4집부터 멤버 변동이 잦아지고 카를로스의 대마초 흡입과 스티브의 살인 누명 등 악재가 겹치면서 안 좋은 이미지가 각인됐다.

윤미래가 드라마 OST나 MFBTY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지만 한국 흑인음악의 업그레이드를 주도했던 업타운으로의 활약도 그립다.

원문 및 나머지 내용은 멜론-뮤직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elon.com/musicstory/inform.htm?mstorySeq=2211 (PC 전용)


덧글

  • anchor 2015/02/24 10:07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2월 24일 줌(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2월 24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한동윤 2015/02/24 10:55 #

    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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