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웍스 애니메이션 [홈(Home)]을 빛내는 음악 원고의 나열

오는 5월 21일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홈(Home)]이 국내 개봉한다. 2007년 출간된 아동소설을 토대로 한 [홈]은 외계인 부브(Boov)족이 적대 관계의 종족에게 쫓겨 지구로 피신해서 생활하는 가운데 부브족의 천덕꾸러기 '오(Oh)'가 지구인 소녀 '팁(Tip)'을 만나 예상치 못한 모험을 벌이는 모습을 담고 있다. 영화는 드림웍스의 마수걸이였던 [개미]를 비롯해 [신밧드: 7대양의 전설], [헷지] 등 애니메이션을 전문으로 연출해 온 팀 존슨(Tim Johnson)이 감독을 맡아 섬세하고도 아기자기한 영상미를 과시한다. 여기에 드림웍스 특유의 화려한 색감과 자연스러운 생동감이 어김없이 나타나 어린이는 물론 성인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드림웍스의 마법이 2015년에도 스크린을 장악한다.


사운드트랙은 영화가 내는 유쾌함과 여운을 곱절로 만든다. 팁의 목소리를 연기한 바베이도스 출신의 팝 스타 리아나(Rihanna)와 팁의 엄마 '루시(Lucy)' 역을 맡은 글로벌 엔터테이너 제니퍼 로페스(Jennifer Lopez)의 참여는 제작 초기부터 많은 이의 관심을 불러 모았다. 또한 몽환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독자성을 나타낸 찰리 엑스시에스(Charli XCX), 지난해 데뷔곡 'Hideaway'로 유럽 여러 나라 음악 차트의 정상에 오른 카이자(Kiesza), 영국의 떠오르는 디제이 제이콥 플랜트(Jacob Plant) 등 주가를 올리고 있는 신인들이 가담해 영화를 더욱 근사하게 꾸민다. 일렉트로팝의 성분이 가미된 R&B, 트렌드에 잇닿은 댄스곡이 마련된 사운드트랙은 [홈]을 한층 밝게 빛낸다.

리아나와 팝 샛별들이 만드는 알록달록한 무대

영화 [홈]의 사운드트랙은 리아나의 데뷔작이기도 하다. 올해 초 그녀는 자신의 레이블 웨스트베리 로드 엔터테인먼트(Westbury Road Entertainment)를 설립했다.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와 함께한 'FourFiveSeconds'로 레이블을 가동한 그녀는 이번 OST를 통해 음반 제작자로서 본격적인 출항에 나섰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앨범에서의 비중도 높아졌다. 그녀가 부른 노래의 작사, 작곡은 물론 가수와 프로듀서들의 섭외도 적극 관장했다. [홈] 사운드트랙은 리아나가 영화의 주제와 스토리에 맞춘 콘셉트 앨범인 셈이다.

리아나는 세 편의 노래에 이름을 올렸다. 첫 싱글 'Towards The Sun'은 어두운 톤의 건반과 묵직하게 내려찍는 드럼을 앞세워 우람함을 자아낸다. 이와 함께 합창단의 코러스가 곳곳에 자리해 약간은 신비로운 분위기도 풍긴다. 탁성과 가성을 반복하면서 안정적인 비브라토를 행해 애수를 불러일으키는 'As Real As You And Me'에서는 빼어난 가창력을 확인 가능하며, 비트박싱 같은 리듬 구성으로 경쾌함을 획득한 'Dancing In The Dark'에서는 곡의 특징을 극대화하는 영민한 표현력을 엿볼 수 있다. 수록곡들을 통해 리아나의 보컬리스트로서의 진가를 새삼 발견하게 된다.


신성들이 담당한 노래들도 앨범의 멋과 다채로운 구성을 보완한다. 마칭 밴드풍의 드럼, 흐릿한 전자음을 장착한 'Cannonball'은 카이자의 맑은 음성이 판타지 느낌을 강화하고, 통통 튀는 건반과 패턴이 다른 비트로 장식된 'Rad Balloon'은 찰리 엑스시엑스의 빠르게 내뱉는 싱잉이 활기를 담당한다. 포크 록 형식으로 시작해 일렉트로 하우스로 변신하는 'Run To Me'와 카랑카랑한 톤을 낸 스네어 드럼, 서서히 옥죄어 오는 듯한 구도의 신시사이저가 돋보이는 'Drop That'은 각각 흥겨운 상황과 긴장되는 순간을 부연한다. 다양한 장르의 노래들은 영화 속 어느 장면을 유추하게도 해 준다.

영화의 면면을 꾸미는 색들처럼 노래들도 알록달록하다. 리아나와 팝 시장에서 이름을 드높이는 신인 뮤지션들이 완성한 무대 역시 형형색색 알차다. 그동안 다수의 히트곡을 배출하며 싱어송라이터, 음악감독으로서 감각을 익힌 리아나의 역량이 잘 발휘된 작품이다. 그녀와 여러 노래를 작업해 온 프로듀싱 팀 스타게이트(Stargate), 수차례 그래미를 수상한 인기 작곡가 쿡 해럴(Kuk Harrell) 등의 참여도 앨범의 견고성과 대중성을 보장한다. 친숙성과 다채로움을 겸비한 사운드트랙은 [홈]의 재미를 더욱 높일 것이다.

나머지 내용 및 원문은 멜론-뮤직스토리-아티스트갤러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elon.com/musicstory/inform.htm?mstorySeq=2417&startIndex=0&musicToday=Y

* 멜론 웹사이트에서 5월 7일까지 예매권 이벤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