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만고만한 힙합은 가라 원고의 나열

힙합이 인기 장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많은 가수가 힙합 뮤지션과 공동 작업을 도모하고 있으며 방탄소년단, 몬스타엑스, 매드타운 등 힙합을 중심 어법으로 채택한 아이돌 그룹들도 계속해서 나오는 추세다. [쇼 미 더 머니], [언프리티 랩스타]처럼 래퍼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생기는 것도 나날이 높아지는 힙합의 인기를 직간접적으로 증명한다.

시장이 확장되고 있지만 스타일은 고만고만한 현실은 다소 답답하게 느껴진다. 트랩을 위시한 미니멀한 비트, 화려한 전자음이 포진한 일렉트로닉 힙합 등 근래 미국이나 영국에서 유행하는 양식을 쫓아 행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래핑 또한 요즘 경향에 따라 빠르고 거칠게 쏘아대는 방식을 보이기 일쑤다. 이러한 주류와 달리 언더그라운드는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 다채로움을 충족한다.


프로듀서 시로스카이(Shirosky)가 그 움직임 중 하나다. 2010년 [디 오비트](The Orbit)로 데뷔한 그녀는 국내 힙합계에서 거의 전무한 여성 프로듀서라는 점으로 돋보였다. 물론 이 필드에서 희소한 성별이 특징의 전부는 아니다. 그녀는 힙합의 여러 갈래 중에서도 소수가 향유하는 재즈 힙합을 선보여 자신의 음악 세계를 분명히 했다. 더불어 재즈 힙합 특유의 은은한 흥, 편안한 분위기를 잘 구현해 마니아들의 지지를 얻었다.

최근 발표한 새 앨범 [라 렉처](La Lecture)는 확고한 지향의 연장이다. 그윽한 관현악기 샘플, 억세지 않은 드럼 비트를 주축으로 안락함을 자아낸다. 이와 동시에 실제 악기 연주를 덧입혀 푸근한 느낌을 유감없이 표출한다. MC 메타를 비롯해 에픽 하이 앨범와의 협업으로 인지도를 쌓은 MYK, 아기자기한 가사로 많은 팬을 확보한 만쥬한봉지 등이 보컬로 참여해 수록곡들은 다양한 형식과 정서를 선보인다.

시로스카이는 지난해 출시한 EP [도미노](Domino)에서 전자음악을 접목해 변화를 모색하기도 했다. 그때의 새로운 경험에 만족한 듯 이번에도 일렉트로닉 성분을 소량 추가했다. 이로써 앨범은 추상성을 강조하거나 가상의 정경을 묘사하는 등 오묘함도 함께 내보이게 됐다.


래퍼, 비트메이커, 디제이, 디자이너 등 여덟 명의 대식구로 구성된 크림 빌라(Cream Villa)도 현재 트렌드와 구분되는 음악을 해 돋보인다. 이들은 1990년대 초, 중반 미국 동부 지역에서 융성한 붐 뱁(boom bap, 드럼 소리를 흉내 낸 의성어로 비트와 리듬을 강조한 힙합 음악의 제작 스타일을 지칭)을 주력 스타일로 들려준다.

지난 10월에 발표한 정규 음반 [인 더 빌리지](In The Village)는 묵직한 드럼 루프에다 재즈, 소울, 힙합 음원을 엮은 둔탁하면서도 아늑한 반주를 앞세워 강한 흡인력을 발휘한다. 여기에 턴테이블 스크래칭 연주가 간헐적으로 들어가 거친 질감을 보강하며 속도감을 더한다. 스케리피와 돕플라밍고가 제작한 탄탄한 비트, 여러 멤버 수에 걸맞게 각기 다른 특성을 어필하는 래핑도 듣는 재미를 늘린다. [인 더 빌리지]는 90년대를 그리워하는 힙합 마니아들의 마음을 흡족케 할 작품이다.

(한동윤)
2015.11.24ㅣ주간경향 1152호

네이버 뉴스 링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3&aid=0000031763

* 시로스카이 신보 앨범명을 잘못 기재했습니다. 불어라서 레ㅋ튀흐(한글로 표기하려면 렉튀르)라고 썼어야 하는데 생각이 없었네요. 시로스카이, 독자분들께 사과 드립니다.

덧글

  • 슈3花 2015/11/25 18:16 #

    크림빌라는 조만간 구매할 예정입니다. 거의 90% 구매할 예정이었는데 한동윤님의 글을 보고 100%로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좋은 추천 글을 써주신 음반 구매금액의 10%를 청구할 예정입니다.

    라고 쓰면 따귀 10대를 때리시는 건 아니시겠지요? 오늘도 잘 읽었습니다!
  • 한동윤 2015/11/26 10:41 #

    슈삼화 님이라면 당연히 구매할 것 같다고 예상했습니다 :)
    따귀라뇨~~ 드립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따뜻한 허스키 2015/11/26 11:12 #

    시로스카이 음악 들어봐야겠어요*.*
  • 한동윤 2015/11/26 11:40 #

    이번에는 재즈힙합 성향이 좀 줄었어요. 재즈힙합 좋아하시면 1, 2집을 먼저 들어보세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