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 라이트 오케스트라(Electric Light Orchestra) - Mr. Blue Sky 보거나 듣기



국내에서도 여러 광고에 배경음악으로 쓰여 익숙한 노래. 일렉트릭 라이트 오케스트라는 록 음악에 클래식을 접목해서 웅장하고 기승전결이 뚜렷한 곡들을 들려줬다. 이 노래도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경쾌하게 나가다가 후반부에는 교향곡처럼 바뀌어서 굉장히 독특하다.

'Mr. Blue Sky'의 탄생 배경도 흥미롭다. 그룹의 리더인 제프 린(Jeff Lynne)이 한적한 곳에서 여유를 만끽하며 곡을 쓰려고 알프스산맥에 머무르게 된다. 그런데 마침 그곳 날씨가 굉장히 안 좋았다. 안개 자욱하고 어두운 상태가 계속돼서 2주 동안이나 오두막 안에서만 지내야 했다. 답답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는데 갑자기 햇살이 비치면서 알프스의 아름다운 광경이 비로소 눈앞에 들어왔다고 한다. 확 바뀐 날씨에 영감을 받아서 곡을 쓴 게 'Mr. Blue Sky'였다.

"해가 뜨더니 우울했던 세상이 밝게 빛나고 있어요."
"파란 하늘 씨, 이유를 말해 봐요. 당신은 너무 오랫동안 숨어 지냈잖아요."

이런 식으로 노래는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하늘, 청명한 날씨를 찬양한다. 클래식을 접목한 후반부는 기상상태의 변화, 맑게 갠 날씨의 음악적 표현. 제프 린은 이날 이후로 2주간 열 편 넘는 곡을 썼다고 한다. 좋은 자연환경이 사람에게 좋은 기운을 준다는 걸 노래에 얽힌 사연으로 깨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