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원 힙합과-힙합전공, 아주 훌륭하다. 그밖의 음악


한국예술원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힙합전공 설명 글 캡처. "이렇듯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만 힙합을 오랫동안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Hip Hop을 Hip Hap으로 쓰는 전문적인 지식 잘 봤다.

힙합이 많은 사람이 즐기는 인기 대중문화가 되고 특히 우리나라는 모든 것을 학원에서 배우려는 환경이 자리 잡아서 힙합을 가르치는 학원도 늘어나고 예술학교의 힙합 강좌도 늘어나는 추세다. 그런데 이런 예술원이나 전문대 음악대학의 전공 커리큘럼을 보면 기술, 실기에 전적으로 중점을 둘 뿐이다. 비판적 취사를 위한 상세한 역사 수업은 거의 없다. 이러니 겉만 따라 하기 급급한 똥이 넘쳐 나는 것.

그냥 숙련된 기술자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라면 성적을 올려 준다고 자랑하는 동네 단과반이랑 뭐가 다르겠나.

덧글

  • 슈3花 2016/12/08 13:26 #

    한국예술원이라는 곳을 슥~ 살펴보니, 실용예술학원 정도로 이해가 되네요. 근원과 본질에 대한 교감이나 탐구가 수반된 것과 아닌 것. 이건 향후 몰입과 전문성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게 배제된 것이 딱 4대강 삽질이지요.

    그러니까 힙합 관련해서 전공필수로 당장 한동윤님 강좌를 개설하란 말이야, 이것들아!
  • 한동윤 2016/12/08 14:31 #

    알맹이 없는 날라리 문화로 전락하는 게 이런 습성들 때문인데 개선이 안 되네요.
    전공필수ㅋㅋ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